2장 공사2장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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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상제께서 장근으로 하여금 식혜 한 동이를 빚게 하고 이날 밤 초경에 식혜를 큰 그릇에 담아서 인경 밑에 놓으신 후에 “바둑의 시조 단주(丹朱)의 해원도수를 회문산(回文山) 오선위기혈(五仙圍碁穴)에 붙여 조선 국운을 돌리려 함이라. 다섯 신선 중 한 신선은 주인으로 수수방관할 뿐이오. 네 신선은 판을 놓고 서로 패를 지어 따먹으려 하므로 날짜가 늦어서 승부가 결정되지 못하여 지금 최 수운을 청하여서 증인으로 세우고 승부를 결정코자 함이니 이 식혜는 수운을 대접하는 것이라” 말씀하시고 “너희들이 가진 문집(文集)에 있는 글귀를 아느냐”고 물으시니 몇 사람이 “기억하는 구절이 있나이다”고 대답하니라. 상제께서 백지에 “걸군굿 초란이패 남사당 여사당 삼대치”라 쓰고 “이 글이 곧 주문이라. 외울 때에 웃는 자가 있으면 죽으리니 조심하라” 이르시고 “이 글에 곡조가 있나니 만일 외울 때에 곡조에 맞지 않으면 신선들이 웃으리라” 하시고 상제께서 친히 곡조를 붙여서 읽으시고 종도들로 하여금 따라 읽게 하시니 이윽고 찬 기운이 도는지라. 상제께서 읽는 것을 멈추고 “최 수운이 왔으니 조용히 들어보라” 말씀하시더니 갑자기 인경위에서 “가장(家長)이 엄숙하면 그런 빛이 왜 있으리”라고 외치는 소리가 들리니 “이 말이 어디에 있느뇨”고 물으시니라. 한 종도가 대답하기를 “수운가사(水雲歌詞)에 있나이다.” 상제께서 인경 위를 향하여 두어 마디로 알아듣지 못하게 수작하셨도다. |
<주해>
상제께서 조선의 국운을 오선위기에 붙여 천하를 후천 선경세상으로 여시기 위해서 바둑의 시조 단주의 해원도수를 오선위기에 붙이신 것이다. 단주가 꿈을 꾸었던 대동(大同)세계는 후천의 세계이다. 여기서 오선위기를 후천의 도수라 하는 것은 선천은 삼원(三元)이요 후천은 오원(五元)이므로 후천인 오원의 세상과 오선위기는 수리(數理)가 오(五)로 일치함을 알 수가 있다.
선천은 삼천양지(三天兩地)이나 삼원(三元)이니 삼원은 삼천(三天)이요, 삼천에는 地가 작동되지 않음이니 소통이 되지 않는 천지비(天地否)가 되고, 후천은 오원(五元)이니 삼지양천(三地兩天)이니 오원이요, 오원에는 天地가 모두 작동 됨이니 천지가 소통이 되는 지천태(地天泰)라.
嘴力未穩全信母(취력미은전신모)卵心常在不驚人(난심상재불경인)부리가 약할 때에는 전적으로 어미를 믿고,황중월(皇中月)의 마음이 항상 있어 사람을 놀래게 하지 않는다.- 행록3장 43 -
稚子哭問母何之(치자곡문모하지)爲道靑山採藥遲(위도청산채약지)日落西山人不見(일낙서산인불견)更將何說答啼兒(갱장하설답제아)어린아이가 울면서 어머니가 간 곳을 물어보니 청산에 약초 캐러 갔다고 말했는데, 해는 서산에 지고 사람은 보이지 않으니 장차 다시 물어 보면 우는 아이에게 무슨 말로 답하리요.- 권지2장 24 -



요(堯) | 순(舜) | 우(禹) | 탕(湯) | 무(武) |
无極 | 東 | 南 | 北 | 西 |
甑山 | 鼎山 | 牛堂 | 文德 | 武功 |
걸군굿 | 초란이패 | 남사당 | 여사당 | 삼대치 |
辛未 | 乙未 | 丁巳 | 癸酉 | 丙戌 |
위의 그림은 동(東)으로 초란이패가 시작을 하며, 남(南)으로는 진(震) 장남(長男)인 남사당이 이어서 가며, 서(西)로는 三을 대신해서 삼대치(三代治)가 이어서 또(又)가며, 북(北)으로는 손(巽) 장녀(長女)인 여사당 되며, 상제께서는 태인 도창현에 있는 우물을 가리켜 “이것이 젖(乳) 샘이라”고 하시고 “도는 장차 금강산 일만이천봉을 응기 하여 일만이천의 도통군자로 창성하리라” 하신 것 곳이 여사당이 아니겠는가?
여사당이 남사당에게 시집을 갔으니 화수미제(火水未濟)요, 다시 삼대체에게 개가(改嫁)를 했으니 후천 오만년 첫 공사가 되니 수화기제(水火旣濟)라. 화수미제에 '丁[火]과 癸[水]'함이니 건너지 못함이요, 수화기제에 '癸[水]와 丙[火]'함이니 건너가는 것이요, 건너감은 무공의 공이요, 문덕의 덕이니 공덕이 무량함이 아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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